안녕하세요 공시렁 입니다~!
이전에는 최초의 원거리 타격형 살인마 헌트리스(토구) 공략 및 상대법에 대해 글을 썼어요~!
https://gongsirung.tistory.com/26
이번에 다뤄볼 살인마는 관음의 끝판왕이자 다재다능한 킬러이며 할로윈의 주인공인 "쉐이프(식구)" 입니다!
1. 쉐이프(식구) 스탯
쉐이프의 능력은 '내면의 악'. 능력 버튼을 눌러 시야 내의 생존자들을 미행하여 내면의 악 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내면의 악은 게임 시작 시 1단계에서 시작해 3단계까지 올릴 수 있으며, 내면의 악 단계에 따라 이동속도와 넘기 속도, 한방 상태가 달라집니다.
공포 범위는 내면의 악 1단계일 때에는 감지 불가능 상태여서 심장소리와 안광이 없습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16m, 32m로 점점 커집니다.
키는 원작과 같이 큰 살인마로 디자인되었습니다.
2. 쉐이프(식구) 고유 기술
쉐이프의 고유 기술들은 모두 '집착 대상'과 관련해 있습니다. 캐릭터 컨셉이 그런지라.. 봅시다.
가장 좋은 것은 마지막에(SAVE THE BEST FOR LAST)
: 소위 공속 퍽.
집착자가 아닌 생존자를 통상 공격할 때마다 토큰이 쌓이고, 토큰 당 공격 속도(정확히는 공격 후딜레이감소)가 증가합니다. 초반에는 효과가 미미하고 집착자를 때리면 토큰이 2개씩 줄어든다는 패널티도 있지만, 집착자를 잘 거르면서 쌓은 7~8스택 공속퍽은 후반에 파괴력이 어마어마합니다.
주로 템포를 잡는 플레이를 하거나, 특수 능력으로 집착자를 자체적으로 걸러 공격할 수 있는 살인마들이 채용합니다.
EX) 총구, 직쏘, 데모고르곤 등
먹이 농락(PLAY WITH YOUR FOOD)
: 소위 거미 퍽.
집착 대상을 추격하다가 추격 판정이 사라지면(거미다리 흔들리다가 멈추기) 토큰을 얻고, 토큰 당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주로 공격을 아예 하지 않거나 한방에 적을 눕히는 살인마들이 채용합니다.
EX) 거울식구,묘비식구
꺼져 가는 빛(DYING LIGHT)
: 소위 다잉 라이트.
집착 대상에게는 보너스를, 집착 대상이 아닌 대상에게는 마이너스를 부여하는 계륵 같은 퍽.
토큰도 갈고리에 걸 때마다이고, 애초에 득실이 동시에 존재하는 퍽이어서 활용도는 매우 낮습니다.
3. 쉐이프(식구) 추천 애드온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이, 제 생각에 데바데에 존재하는 모든 살인마 중에 가장 세팅 자유도가 높은 살인마는 식구라고 생각합니다. 거울, 무삼, 묘비, 클래식, 변태 등 많은 세팅이 존재하고 세팅마다 애드온과 퍽 세팅이 완전히 달라지는 살인마이기 때문에 우선 이들을 소개한 뒤, 제가 추천하는 최종 세팅?을 말씀드리는 순서로 써 보겠습니다.
에.. 정렬하다 보니 종류가 너무 많아..
바로 정리 들어가겠습니다. 추천이라기보다는 그냥 식구의 세팅별 애드온 총정리라고 봐주세요.
1) 거울식구
: 남자친구의 메모 + 난도질 된 거울
>> 내면의 악 1단계(감지 불가능, 이동 속도 4.2)상태에서 더 이상 올라갈 수 없지만 능력 사용시 살인마 반경 32M 내 생존자 오라 탐지 가능. 주로 실내 맵 오퍼링과 함께 뒷목을 잡거나 길목에 숨어 있다가 급습하면서 한 대씩 누적, 거미를 활용해서 마무리 등으로 쓰입니다.
2) 무삼식구
: 향기로운 머리카락 다발 + J.마이어스의 추도사
>> 내면의 악 3단계 도달이 느려지지만 도달하면 3단계가 무한히 유지된다. 현재 식구 세팅 중 가장 강력하다고 평가받는 세팅입니다.
3) 묘비식구
: 묘비 조각 + J.마이어스의 추도사
>> 내면의 악 3단계 도달 시, 내면의 악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여 서 있는 생존자를 '살해'할 수 있게 됩니다.
4) 변태식구
: 토끼 시체 + 향기로운 머리카락 다발
>> 무삼 애드온과 동시에 내면의 악 3단계에서 심장 소리를 매우 크게 만들어 살인마가 어디에서 오고 있는지/멀리 있어도 가까이 있는 것처럼 생존자의 행동을 제한하는 세팅. 심장 소리가 큰 암살 세팅?
5) 클래식 식구
: 흡혈 애드온 등 자유
>> 빠르게 3단계 완성 OR 3단계 직전에서 멈추고 작업 등으로 템포 플레이.
4. 쉐이프(식구) 추천 퍽 조합
앞서 말했듯이 세팅의 종류에 따라 퍽 세팅도 완전히 나뉩니다. 저는 이들 중 가장 무난하고 강력하다고 생각되는 무삼식구 퍽 조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에서부터 루인.깜상.천벌.거미
루인과 깜상으로 발전기 견제
집착자를 찾았다면 거미를 이용해서 2~3스택 얻고 흡혈 뒤 빠른 이동속도로 다른 생존자 찾기. 집착자가 아니라면 일부러 판자에 들이대어 집착자 만들고 거미 쌓기.
5. 쉐이프(식구) 상대법
세팅이 다양한 만큼 세팅마다 다른 상대법들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상대법과 세팅 별 특수한 상대 팁 정도로 적어 보겠습니다.
1) 구조물로 능력 피하기
: 기본적으로 감지 불가능 상태이기 때문에 사주경계를 하고, 식구가 나를 봤다면 바로 큰 구조물, 하다못해 나와 식구 사이에 작은 나무라도 끼도록 하면서 거리를 벌려 주세요. 허허벌판으로 뛰어가면 바로 게이지 먹잇감입니다.
2) VS무삼식구
: 치료하지 않고 대깨발. 치료 무의미한거..아시죠? 물론 무삼임이 확정되었을 때입니다.
3) VS묘비식구
: 묘비식구의 능력으로 생존자 살해는 오직 서 있는 생존자에게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빈사 상태이거나, 들춰업어진 상태에서는 살해를 하지 못합니다. 즉 창틀을 두고 빠르게 넘기를 반복하거나, 캐비넷에 들어가면 비록 빈사상태가 될지언정 살해당해서 한번에 희생제 OUT의 상황은 나오지 않습니다.
4) 내가 집착자라면?
: 살인마가 쉐이프인데 내가 집착자라면? 절대 나대지 마세요. 확실한 상황이 아니면 스텔스 하고 있는 것이 팀에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내가 빨려 준 거미가 팀원들의 죽음으로 다가옵니다.
지금까지 데바데 "쉐이프(식구)" 공략 및 상대법 2021.9월자 최신판으로 적어 보았습니다~!
세팅이 다양한 만큼 다양하게 즐기는 맛이 있는 우리 가면 살인마 많이 애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게임 리뷰&공략 >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바데 "블라이트"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10월자) (0) | 2021.10.08 |
---|---|
데바데 "닥터(전구)"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10월자) (0) | 2021.10.05 |
데바데 "헌트리스(토구)"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9월자) (0) | 2021.09.25 |
데바데 "군단(런구)"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9월자) (0) | 2021.09.20 |
데바데 "클라운(방구)"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9월자) (0) | 2021.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