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공략/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데바데 "쉐이프(식구)"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9월자)

by 공부하기넘시렁 2021. 9. 29.

안녕하세요 공시렁 입니다~!

 

이전에는 최초의 원거리 타격형 살인마 헌트리스(토구) 공략 및 상대법에 대해 글을 썼어요~!

 

https://gongsirung.tistory.com/26

 

데바데 "헌트리스(토구)"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9월자)

안녕하세요~ 공시렁 입니다! 연휴 동안 맛집들을 많이 가서 맛집 리뷰만 했었네요.. 하지만 다시 데바데 살인마 공략으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무시무시한 손도끼를 날려 사냥하는! 토끼탈 사냥꾼

gongsirung.tistory.com

 

이번에 다뤄볼 살인마는 관음의 끝판왕이자 다재다능한 킬러이며 할로윈의 주인공인 "쉐이프(식구)" 입니다!

 

 

 

 

1. 쉐이프(식구) 스탯

 

 

쉐이프의 능력은 '내면의 악'. 능력 버튼을 눌러 시야 내의 생존자들을 미행하여 내면의 악 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내면의 악은 게임 시작 시 1단계에서 시작해 3단계까지 올릴 수 있으며, 내면의 악 단계에 따라 이동속도와 넘기 속도, 한방 상태가 달라집니다.

 

공포 범위는 내면의 악 1단계일 때에는 감지 불가능 상태여서 심장소리와 안광이 없습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16m, 32m로 점점 커집니다.

 

키는 원작과 같이 큰 살인마로 디자인되었습니다.

 

 

2. 쉐이프(식구) 고유 기술

 

쉐이프의 고유 기술들은 모두 '집착 대상'과 관련해 있습니다. 캐릭터 컨셉이 그런지라.. 봅시다.

 

가장 좋은 것은 마지막에(SAVE THE BEST FOR LAST)

: 소위 공속 퍽.

 집착자가 아닌 생존자를 통상 공격할 때마다 토큰이 쌓이고, 토큰 당 공격 속도(정확히는 공격 후딜레이감소)가 증가합니다. 초반에는 효과가 미미하고 집착자를 때리면 토큰이 2개씩 줄어든다는 패널티도 있지만, 집착자를 잘 거르면서 쌓은 7~8스택 공속퍽은 후반에 파괴력이 어마어마합니다. 

 주로 템포를 잡는 플레이를 하거나, 특수 능력으로 집착자를 자체적으로 걸러 공격할 수 있는 살인마들이 채용합니다. 

  EX) 총구, 직쏘, 데모고르곤 등

 

 

먹이 농락(PLAY WITH YOUR FOOD)

: 소위 거미 퍽.

 집착 대상을 추격하다가 추격 판정이 사라지면(거미다리 흔들리다가 멈추기) 토큰을 얻고, 토큰 당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주로 공격을 아예 하지 않거나 한방에 적을 눕히는 살인마들이 채용합니다.

 EX) 거울식구,묘비식구

 

꺼져 가는 빛(DYING LIGHT)

: 소위 다잉 라이트.

 집착 대상에게는 보너스를, 집착 대상이 아닌 대상에게는 마이너스를 부여하는 계륵 같은 퍽. 

 토큰도 갈고리에 걸 때마다이고, 애초에 득실이 동시에 존재하는 퍽이어서 활용도는 매우 낮습니다.

 

 

 

3. 쉐이프(식구) 추천 애드온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이, 제 생각에 데바데에 존재하는 모든 살인마 중에 가장 세팅 자유도가 높은 살인마는 식구라고 생각합니다. 거울, 무삼, 묘비, 클래식, 변태 등 많은 세팅이 존재하고 세팅마다 애드온과 퍽 세팅이 완전히 달라지는 살인마이기 때문에 우선 이들을 소개한 뒤, 제가 추천하는 최종 세팅?을 말씀드리는 순서로 써 보겠습니다.

 

 

에.. 정렬하다 보니 종류가 너무 많아..

 

바로 정리 들어가겠습니다. 추천이라기보다는 그냥 식구의 세팅별 애드온 총정리라고 봐주세요.

 

1) 거울식구

 : 남자친구의 메모 + 난도질 된 거울

 >> 내면의 악 1단계(감지 불가능, 이동 속도 4.2)상태에서 더 이상 올라갈 수 없지만 능력 사용시 살인마 반경 32M 내 생존자 오라 탐지 가능. 주로 실내 맵 오퍼링과 함께 뒷목을 잡거나 길목에 숨어 있다가 급습하면서 한 대씩 누적, 거미를 활용해서 마무리 등으로 쓰입니다.

 

2) 무삼식구

 : 향기로운 머리카락 다발 + J.마이어스의 추도사

>> 내면의 악 3단계 도달이 느려지지만 도달하면 3단계가 무한히 유지된다. 현재 식구 세팅 중 가장 강력하다고 평가받는 세팅입니다. 

 

3) 묘비식구

 : 묘비 조각 + J.마이어스의 추도사

>> 내면의 악 3단계 도달 시, 내면의 악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여 서 있는 생존자를 '살해'할 수 있게 됩니다. 

 

4) 변태식구

 : 토끼 시체 + 향기로운 머리카락 다발

>> 무삼 애드온과 동시에 내면의 악 3단계에서 심장 소리를 매우 크게 만들어 살인마가 어디에서 오고 있는지/멀리 있어도 가까이 있는 것처럼 생존자의 행동을 제한하는 세팅. 심장 소리가 큰 암살 세팅?

 

5) 클래식 식구

 : 흡혈 애드온 등 자유

>> 빠르게 3단계 완성 OR 3단계 직전에서 멈추고 작업 등으로 템포 플레이.

 

 

 

4. 쉐이프(식구) 추천 퍽 조합

 

앞서 말했듯이 세팅의 종류에 따라 퍽 세팅도 완전히 나뉩니다. 저는 이들 중 가장 무난하고 강력하다고 생각되는 무삼식구 퍽 조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에서부터 루인.깜상.천벌.거미

 

루인과 깜상으로 발전기 견제

 

집착자를 찾았다면 거미를 이용해서 2~3스택 얻고 흡혈 뒤 빠른 이동속도로 다른 생존자 찾기. 집착자가 아니라면 일부러 판자에 들이대어 집착자 만들고 거미 쌓기. 

 

 

 

5. 쉐이프(식구) 상대법

 

세팅이 다양한 만큼 세팅마다 다른 상대법들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상대법과 세팅 별 특수한 상대 팁 정도로 적어 보겠습니다.

 

1) 구조물로 능력 피하기

 : 기본적으로 감지 불가능 상태이기 때문에 사주경계를 하고, 식구가 나를 봤다면 바로 큰 구조물, 하다못해 나와 식구 사이에 작은 나무라도 끼도록 하면서 거리를 벌려 주세요. 허허벌판으로 뛰어가면 바로 게이지 먹잇감입니다.

 

2) VS무삼식구

 : 치료하지 않고 대깨발. 치료 무의미한거..아시죠? 물론 무삼임이 확정되었을 때입니다.

 

3) VS묘비식구

 : 묘비식구의 능력으로 생존자 살해는 오직 서 있는 생존자에게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빈사 상태이거나, 들춰업어진 상태에서는 살해를 하지 못합니다. 즉 창틀을 두고 빠르게 넘기를 반복하거나, 캐비넷에 들어가면 비록 빈사상태가 될지언정 살해당해서 한번에 희생제 OUT의 상황은 나오지 않습니다.

 

4) 내가 집착자라면?

 : 살인마가 쉐이프인데 내가 집착자라면? 절대 나대지 마세요. 확실한 상황이 아니면 스텔스 하고 있는 것이 팀에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내가 빨려 준 거미가 팀원들의 죽음으로 다가옵니다.

 

 

 

 

지금까지 데바데 "쉐이프(식구)" 공략 및 상대법 2021.9월자 최신판으로 적어 보았습니다~!

 

세팅이 다양한 만큼 다양하게 즐기는 맛이 있는 우리 가면 살인마 많이 애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