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공략/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데바데 "블라이트"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10월자)

by 공부하기넘시렁 2021. 10. 8.

안녕하세요 공시렁 입니다~!

 

저번에는 전기 찜질로 사람 죽이는 웃음 전도사, 닥터(전구) 공략&상대법을 썼었는데요,

https://gongsirung.tistory.com/34

 

데바데 "닥터(전구)" 공략 및 상대법 최신버전(2021.10월자)

안녕하세요 공시렁 입니다~! 저번에는 갈고리 총으로 멀리 있는 생존자를 쏴서 끌어 오는 황야의 살인마 데스슬링거(총구) 공략 및 상대법에 대해 썼는데요, https://gongsirung.tistory.com/31 데바데 "데

gongsirung.tistory.com

 

 

 

이번에는 고름 주사를 스스로에게 꽂고 질주하는 곱추 할배 살인마, "블라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블라이트 스탯

 

 

 블라이트의 능력은 '황폐화된 타락'으로서, 능력 토큰(기본적으로 5개까지 충전)을 하나씩 사용해서 전방으로 빠르게 질주합니다. 첫 질주 시에는 공격할 수 없고, 벽 등 장애물에 충돌 후 다시 토큰을 소모하여 각도를 틀어 질주할 수 있는데, 이 2번째 질주부터는 공격이 가능합니다. 

 

 블라이트의 속도는 일반적 뚜벅이와 같은 4.6이고, 질주 시 속도가 2배가 되어 9.2가 됩니다. 

 

 공포 범위는 넓은 편인 32m입니다.

 

 신장은 중간으로 나왔지만, 등이 굽은 곱추 형태의 모델링이어서 체감 시야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최근 패치로 시야 관련 단점이 상당 부분 개선되었습니다.

 

 

 

2. 블라이트 고유 기술

 

드래곤의 손아귀(DRAGON'S GRIP)

: 발전기를 발로 차거나, 서지 등의 퍽으로 어떻게든 내가 직접 손상시켜 진행도가 떨어지고 있는 발전기에 손을 댄 생존자에게 약점 노출 + 오라 노출 디버프. 

 우선 쿨타임이 꽤 있고, 발전기를 발로 차야 한다는 점에서 기동성이 좋은 너스/스피릿/블라이트 등에게 나쁘지 않을 퍽 같기는 한데, 의외로 채용이 되지 않는 이유는 루인의 존재입니다. 기동성이 좋은 살인마들은 루인-불멸을 통해 빠르게 발전기들을 견제하기만 해도 루인의 효과가 극대화되는데, 루인과 상극인 이 퍽을 채용할 이유는 적어 보입니다.

 

주술:피의 호의(HEX:BLOOD FAVOR)

: 통상 공격 피격 시 주변의 판자를 차단하는 퍽. 

 일단 주술 토템 퍽이라는 것에서 마이너스 점수를 먹고 들어가고, 효과 또한 너무 밋밋하다. 애초에 평타를 맞은 생존자는 그냥 등프린트로 그 자리를 도망가지, 맞고 16M 안에 있는 판자를 바로 쓸 일이 있을까? 초보 생존자 상대로는 쓸 수 있을지 몰라도, 빨랭 다인큐 상대로는 있으나마나한 퍽.

 

주술:불멸(HEX:UNDYING)

: 루인에 이어, 살인마 세팅의 지대한 변화를 불러온 퍽.

  일반 토템 근처를 지나는 생존자의 오라가 드러나고, 다른 주술 토템이 정화될 때 대신 본인이 희생?하여 정화되어 준다. 너프 전에는 루루루불루 순서로 파괴되면 이론상 주술 토템 5개를 파괴해야 완전하게 루인을 파괴할 수 있었지만, 최근 너프로 인해 무조건 불멸이 먼저 파괴되게끔 바뀌었다. 상당히 큰 너프로, 이 너프로 인해 루인을 단독으로만 채용하는 경우가 늘긴 했지만 여전히 루인-불멸 조합이 나쁘다고는 할 수 없다. 

 현재에도 쓰임새가 많은 퍽이므로 전승해 두는 것을 권장. 

 

 

 

3. 블라이트 추천 애드온

 

 

'연금술사의 반지'를 필두로 쓸만한 애드온은 질주 시마다 속도가 증가하는 까마귀, 근육 손상 및 질주 중 빠른 파괴 효과를 부여하는 화합물 33, 그리고 마지막 질주 토큰 공격 시 한방이 되는 핏빛 블라이트 태그가 있다.

 

본인이 블라이트 입문자일 경우에는 연금술사의 반지 + 화합물 33이 가장 무난한 조합으로 생각되고,

 

숙련도가 어느정도 쌓였다면 까마귀 + 한방 애드온도 한 번쯤 껴 보자. 

 

물론 연금술사 반지 + 까마귀도 정말 좋다.

 

블라이트는 애드온에 따라 살인마 성능이 ss급으로 올라가는 살인마이기 때문에, 애드온에 어느 정도 투자를 해 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4. 블라이트 추천 퍽 조합

 

 

순서대로 루인.불멸.깜상.바칠

 

바칠은 취향껏 땜장이로 교체 가능.

 

특유의 기동성을 활용해 게임 시작하자마자 반대쪽 리스폰 발전기 쪽으로 질주, 초반엔 발전기 견제 위주로 플레이하며 루불을 극대화한다. 생존자들이 견디지 못하고 루인,불멸부터 찾아야겠다 싶어서 루불 터트리면 그때부터 터널링 위주로 플레이. 핵심은 루인-불멸이 터지기 전에 얼마나 피해를 주느냐이다.

 

본인이 초보라면 맥밀란 사유지 OR 오토헤이븐 같은 넓은 평지맵 오퍼링을 써서 질주 감을 익힌 뒤 다양한 세팅을 해 보는 것을 권장.

 

 

 

5. 블라이트 상대법

 

1) 평지는 금물

 : 평지에서의 블라이트는 톱구, 너스보다도 피하기가 어렵다. 기본적으로 선회율이 개선되어 벽에 한두번만 박아도 쉽게 각도를 내어줄 수밖에 없고, 연금술사의 반지를 채용한 블라이트라면 때리고 바로 질주를 써서 빈사상태가 될 수 있다. 항상 구조물 사이를 돌며 직선 코스를 주지 않게 하자.

 

2) 루인부터 찾자

 : 기동성 좋은 대부분 살인마가 그렇듯 루인과의 시너지가 극대화된다. 발전기 근처를 순찰하는 속도가 워낙 빠르고 한 명을 건 다음 바로 달려와 견제하는 속도도 너무 빨라서, 루인을 무시하고 발전기 돌리는 것이 매우 힘들다. 솔큐에서는 힘들겠지만 루인이 체크되었다면 나라도 빨리 찾자.

 

3) 등잔 밑이 어둡다

 : 블라이트의 첫 질주 시, 또는 내가 데드하드가 있는 상태에서 블라이트가 돌진해 올 경우에 오히려 블라이트 방향으로 달리거나, 블라이트가 달려오는 쪽으로 데하를 쓰는 것이 생존 확률이 더 높다.

 

 

 

 

애초에 애드온의 무지막지한 성능으로 현재 탑급 살인마인 블라이트라서 상대하기가 매우 어렵고, 블라이트의 질주를 적응하기도 힘들다. 리턴이 매우 높은 살인마이기 때문에, 그리고 불멸을 얻기 위해서라도 한번쯤 키워 보는 것을 추천!

 

 

 

댓글